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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수
일반적으로 설비기기에 대하여 보수, 점검을 실시하는 것은 기기의 고장과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여 기업활동에 장해를 주지 않는 것이고, 기업합리화를 위해 중요한 업무중의 하나이다.

1) 사고보전- 이상이 있을 때만 수리 보전하는 방법
2) 예방보전- 기기를 항상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점검 수리하는 방법

전자의 사고보전은 기계가 양호할 때는 경제적이라고 생각되나 연수가 경과함에 따라 점차 사고빈도도 높아지고 또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생각할 때 그 총비용이 크게 된다.
이에 반하여 후자의 예방보전은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어떤 일정기간 운전했을 때의 각 부분의 마모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또 필요에 따라 최소한도의 마모부분(품)을 교환함에 의해 항상 운전상태를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큰 사고를 방지하고 결국은 기기의 수명을 현저하게 증대시켜 총합적으로 그 경비는 적게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예방보전이 중시되고 또한 최근 생산공장에서는 보전의 관념이 예방보전(PREVENTIVE MAINTENANCE)에서 생산보전(PR0DUCTIVE MAINTENANCE)으로 진행되어 보수는 사고방지만이 아닌 생산 활동이다라는 사고방식으로 이행되고 있다.
2. 기기의 갱년 변화(CLIMACTERIC CHANGE)
일반적으로 기기는 구조와 기능의 결함에 기초한 고장은 없더라도 장기간의 사용에 의해 점차 노화하고 마모되어 간다.
예를 들어 터보 냉동기의 경우를 보면 적절하게 운전되고 있는 것 같아도 장기간 운전하면 습기에 의해 녹이 발생하거나, 모타의 절연이 저하하거나, 오일의 노화, 탄화에 의해 2차적인 생성물로 회전부의 마모 등이 생기는 일이 있다. 이러한 갱년 변화가 진동과 이상음이 되어 외부에서 감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상기의 사고 보전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경우 외부에서 감지되지 않는 일이 많아 사고에 이르는 초기에 그 이상 상태가 발견된다. 따라서 최근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고속기기에서는 사고 발생에 이를 때까지 그 마모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사전에 대책을 실시하는 일이 적정한 운전상태를 유지하고 기기의 수명을 길게 하므로 제일 중요한 사항으로 되어 있다.
3. 오바홀 시기
일반적으로 기기의 고장율은 다음 그림으로 나타나는 것과 같은 분포를 갖고 있다. 즉 운전초기에 발생하는 초기 고장기를 지나 일정한 안정기에 들어 간다. 그 후 어느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갱년 변화에 기인하는 마모 고장의 영역에 들어간다. 이 영역에 들어가면 급격히 고장율이 상승하므로 이 영역의 일보 전에 오바홀을 실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관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갱년 변화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정확하게 몇 년째에 마모영역에 들어가는가를 예측하는 일은 기기에 따라 달라 상당히 곤란하다.
통계적으로 보면 대략 6~7년째라고 한다.

(1) 냉방전용으로 사용하는 기기 - 5년
(2) 연간 계속해서 사용되는 기기 - 매년을 정비 기간으로 본다.
4. 오바홀의 기준
기계 각부의 불가피한 마모 변형이 극히 적은 정도는 문제없이 허용되나 어떤 한계 치를 넘으면 사고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면 베어링이 크게 마모하면 유막이 끊겨 금속접촉을 일으키므로 급속히 소부로 발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한편 이것에 지지되어 있는 임펠라도 끝부분의 진동에 의해 다른 부품과 접촉하여 파괴를 이를 수 있는 것도 고려된다. 또 기어의 베어링 간격이 어떤 값을 초과하게 되면 기어 이와 이 사이의 접촉 불량에 의해 기어의 파손을 일으킨다. 이와 같은 것을 고려하여 회사에서는 사용한계와 교환기준 두어 이러한 값을 기초로 하여 다음 오바홀까지의 기간 동안에 항상 양호한 운전상태가 유지 되도록 오바홀 기준을 작성하여 이것에 의해 구성부품의 점검 교환을 실시하고 있다.


* 냉동에 관한 계산식

(1) 진공도(Vacuum degree)



(2) 동력과 열량

1 horse power(HP) = 76kgm/ sec = 641 kcal/ h
1 kw = 102kgm/ sec = 860 kcal/ h
1 horse power = 3/4kw

(3) 냉동능력(Refrigeration capacity)

1 미국 냉동톤 = 3,024 kcal/ h
1 일본 냉동톤 = 3,320 kcal/h

(4)가스 공급 압력에 따른 연료소비량 정산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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